logo
 

[IF Academy] 제2기 국회 인턴 실무 아카데미 총5강

15 7월 [IF Academy] 제2기 국회 인턴 실무 아카데미 총5강

1강 07/01(수) [선거] 선거운동의 실제 이진수(최원식 의원 보좌관)

2강 07/06(월) [예결산] 수치로 나타내는 정치행위: 예결산 정치의 이해 윤재관(장병완 의원 보좌관)

3강 07/08(수) [인사청문회] 인사가 만사, 공직자의 철저한 인사검증에서 출발! 김종무(진선미 의원 보좌관)

4강 07/13(월) [국정감사] 팔고 싶은 것을 만들 것인가, 사고 싶은 것을 만들 것인가? 안정곤(유인태 의원 보좌관)

5강 07/15(수) 특강 및 수료식 수강생과 ‘더좋은미래’ 소속 의원

 

제1강 : 선거

7월 1일(수) 저녁, 제2기 국회 인턴 실무 아카데미가 힘차게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첫 강연은 이진수 보좌관(최원식 의원실)께서 ‘선거’를 주제로 강의했는데, 보좌관 경력 20년의 관록이 고스란히 전해진 그야말로 ‘명강의’였습니다. 이진수 보좌관은 최장집 교수의 저서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를 인용하며, ‘선거운동은 정치사회(정당)가 대변해주지 못하고 있는 정치적 소외계층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오랜 경험에서 체득한 선거의 실제적인 모습과 선거 전략을 다양한 사례와 논거를 통해 설명해줬습니다. 또한 ‘선거의 승패는 선거운동이 아니라, 선거와 선거 사이에 결정 된다’며, 평소 정당과 국회의원의 활동,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보좌진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제2강 : 예결산

7월 6일(월) 저녁, 제2기 국회 인턴 실무 아카데미의 두 번째 강연이 있었습니다.

윤재관 보좌관(장병완 의원실)이 ‘예?결산’을 주제로 강연에 나섰는데, 각 용어에 대한 정의는 물론, 국가의 재정체계, 재정규모, 재정과정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특히 윤재관 보좌관은 국가 재정이라는 한정된 자원을 배분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정치가 작동하는지, 국회의 예?결산 심의과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하면서, 보좌진들이 어떠한 신념과 가치관으로 업무에 임해야 하는지를 강조했습니다.

 

제3강 : 인사청문회

7월 8일(수) 저녁, 제2기 국회 인턴 실무 아카데미의 세 번째 강연이 있었습니다.

김종무 보좌관(진선미 의원실)이 ‘인사청문회’를 주제로 강연에 나섰는데, 인사청문회의 중요성과 준비 과정, 그리고 이에 임하는 보좌진의 자세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말씀해주셨습니다. 특히 공직후보자로서의 도덕성, 자질, 업무능력 등 자질 검증을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수집부터, 부동산 투기?탈세?병역기피?논문표절?위장전입 등을 어떻게 찾아낼 수 있는지를 자신의 경험을 실례로 들어 설명하면서 현장감을 더할 수 있었습니다.

 

제4강 : 국정감사

7월 13일(월) 저녁, 국회의원회관에서 제2기 국회 인턴 실무 아카데미의 네 번째 강연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안정곤 보좌관(유인태 의원실)이 ‘국정감사’를 주제로 강연에 나섰습니다. 아이템 선정·자료요구·자료의 분석·질의서 작성·보도자료 작성과 배포에 이르는 국정감사의 일반적 과정에 따라, 국회 보좌진이 어떻게 국정감사에 임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설명해주셨습니다. ‘유형별 사례를 통해 본 국감의 실례’ 속에서 때로는 현장에서 답을 찾고, 때로는 분석하며 국정감사에 임하는 보좌진의 면면을 살필 수 있었습니다.

 

제5강 : 창조적 진보세대의 정치 및 수료식

<더미래연구소>에서 진행해온 제2기 국회 인턴 실무 아카데미가 벌써 마지막 강의를 맞이하였습니다. 7월 15일(수),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마지막 수업 및 수료식이 진행되었습니다.

<더미래연구소>의 정책위원이기도 한 김정훈 연구위원(새정치민주연합 유능한 경제정당위원회)이 ‘창조적 진보세대의 정치’를 주제로 강연하였습니다. 그는 우리 국회 인턴들에게 상식·합리성·다양성·창조성·공정경쟁·보편적 복지국가 등을 지지하는 창조적 진보세대와 소통하는 ‘공감의 정치’를 실현해주기를 당부하였습니다. 김 박사님의 강연에서 ‘새정치’가 이제는 경제 갈등뿐만 아니라, 문화 갈등 구조로부터 새롭게 탄생한 ‘창조적 진보세력’의 정치세력화에 힘써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이 강연을 끝으로, 그동안 선거·예결산심의·인사청문회·국정감사 등을 주제로 펼쳤던, 제2기 국회 인턴 실무 아카데미의 여정이 끝이 났습니다.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