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F Academy] 미래리더 아카데미 3기 제 10강 “19대 대선 TV토론 평가”

23 6월 [IF Academy] 미래리더 아카데미 3기 제 10강 “19대 대선 TV토론 평가”

6월 21일(수) 저녁, 신경민 국회의원님의 “19대 대선 TV토론 평가”를 주제로 미래리더 아카데미(IFLA) 3기의 마지막 강연이 있었습니다.

신경민 의원님은 미국과 우리나라의 TV토론의 역사를 되짚어보며 서두를 열었습니다. 우리나라의 TV토론이 정례화 된 것은 오래되지 않았지만, 후보의 지지율 등락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TV토론에 약한 후보는 당선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선진국들과 비교하면, 제대로 된 정책대결이 이루어질만한 토론 세팅이 부족하다는 것이 19대 대선과정을 통해 드러났습니다. 또한, 토론 중 실시간으로 팩트 체크가 이루어져야 거짓말하는 후보들을 가려낼 수 있지만 지금은 그러한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아 유권자들이 잘못된 주장에 휘말리기 쉽습니다. 앞으로는 보다 공정하며 정책 위주의, 사실에 근거한 토론의 규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미래리더아카데미 수료식이 있었습니다. 더미래연구소의 김기식 소장님과 이사회, 1기와 2기 수료생들이 참석하여 축사를 건내며 수료식을 시작하였습니다. 이어 3기 수강생들의 수료증과 상패를 수여하는 시간을 가지며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식이 마무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