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10월 [IF Academy] 미래리더 아카데미 1기 ③ – 이광형
10월 7일에 있었던 세 번째 강연은 <미래 한국사회와 킹핀 전략>을 주제로 이루어졌습니다. KAIST 미래전략대학원장 이광형 교수님께서 미래학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 말씀으로 화두를 연 뒤, 한국의 미래를 내다보고 이를 대비한 미래 전략을 제시하는 순서로 뜻깊은 말씀을 건네었습니다.
이광형 교수님은 미래를 결정짓는 요소를 크게 7가지 ‘STEPPER’로 나누어 사회(Society), 기술(Technology), 환경(Environment), 인구(Population), 정치(Politics), 경제(Economy), 자원(Resource)으로 보고, 각각의 프리즘을 통해 한국의 다음 세대를 예측하였는데요. 교수님께서는 한국의 상황이 지금처럼 이어진다면 불공정하고 불평등한 사회 분위기와, 직업 분야의 변동에 따른 고용 불안 등으로 사회적 갈등이 심화될 것으로 보았습니다. 기술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다방면에서 활용되면서 드론이나 웨어러블 기기와 같은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이 늘어나는 한편, 경제적으로는 저성장 기세가 지속되고, 기술 발전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가 소비 감소로 이어질 것을 염려하는 말씀을 통해 한국 사회에 닥친 문제점들을 다시 한 번 절감하고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이광형 교수님은 미래를 희망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우리가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은 경제와 정치, 기술 분야임을 주장하며, 특히 경제 발전과 기술 혁신에 중점을 둘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킹핀 전략, 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전략으로 “창업”을 제시하였습니다. 의료바이오(Medical-Bio), 환경 에너지(Environment), 항공 및 우주(Aerospace), 안전 무기(Safety), 지식서비스(Intellectual Service)라는 다섯 가지 MESIA 분야에의 창업이야말로 기회라는 말씀이 무척 인상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도전을 통해 새로운 중소 기업이 성장하고, 고용 증대와 경제 활성화가 이루어진다면 한국의 미래 전망도 긍정적일 것입니다.
미래 세대의 삶의 불안정성을 해소하고, 사회적 불평등, 고용 불안, 저성장 문제를 타파할 수 있는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에 대한 이광형 교수님의 깊은 고민과 성찰을 느낄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