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F Academy] 미래리더 아카데미 1기 ④ – 남궁연

14 10월 [IF Academy] 미래리더 아카데미 1기 ④ – 남궁연

10월 14일(수) 저녁, 남궁연 님께서 ‘Feedback 2.0 시대 : 기술의 발전이 가져온 문화의 권력 이동’을 주제로 미래리더아카데미(IFLA) 대중문화특강을 해주셨습니다. 남궁연 연사님은 최근 크리에이터(Creator)로써 클라이언트가 답을 못 찾는 일을 상상력을 발휘해 구해주는 일을 하고 있는데, 정치 분야에서 크리에이터의 일이란 유권자 표심을 사로잡지 못하고 있는 정당에게는 허점을 짚어주고 대안을 제시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대중문화특강에서 남궁연 연사님은 피드백이 중시되는 시대에서 한국 정당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넌지시 던져 주셨습니다. 한국 정당은 특정한 유권자 집단에게 즉각적으로 호소하고 유권자의 표심을 살피는 기존의 방식(Call & Response 방식)에서 벗어나, 이제는 특정한 유권자 집단을 포함한 불특정한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그들의 피드백을 증폭시키는 방식(Feedback 방식)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오늘날의 한국 정당은 플랫폼(Platform: 정당의 정견 발표장)의 “방향”을 제시한 후, 정당이 아닌 유권자와 일반 대중 스스로가 정당의 정견에 대한 피드백을 줄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