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F Academy] 미래리더 아카데미 3기 제 3강 –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정책 기본방향

27 4월 [IF Academy] 미래리더 아카데미 3기 제 3강 –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정책 기본방향

4월 26일(수) 저녁, 문미옥 의원님의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정책 기본방향”을 주제로 미래리더 아카데미(IFLA) 3기의 세 번째 강연이 있었습니다. 문미옥 의원님은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로 현재 당의 과학기술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계십니다. 특히 국내의 대표적인 여성과학자로서 과학기술계와 정책의 다리를 잇는 커뮤니케이터를 자처하며, 여성의 참여를 비롯한 과학계의 인적 다양성을 위해 노력해오셨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과학기술 분야와 R&D 영역에 대한 그간의 오해들을 짚어보며 실질적으로 연구자들에게 충분한 지원이 이루어지지 못했던 구조가 지적되었습니다. 4차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과학의 기초체력을 길러야 합니다. 현재의 과학 지원은 주로 대형프로젝트에 편중되어 있으며 장비와 시설구입 등의 양적인 투자만 늘려왔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정작 혁신의 주체인 연구자에 대한 투자와 지원은 열악합니다.

더불어 앞으로 과학계에 필요한 것은 여성인력의 확대를 비롯한 인적 구성의 다양성입니다. 다양성을 증진시킴으로서 우리는 기존의 오류를 발견하고 새로운 길을 제안해 나갈 수 있습니다. 결국 여성을 포함한 다양한 인력의 참여는 혁신을 위한 전략적인 방안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