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F Academy] 미래리더 아카데미 3기 제 5강 – 원자력 정책과 에너지전환

18 5월 [IF Academy] 미래리더 아카데미 3기 제 5강 – 원자력 정책과 에너지전환

5월?17()?저녁,?김혜정 위원님의?원자력정책과 에너지전환를 주제로 미래리더 아카데미(IFLA) 3기의 다섯 번째 강연이 있었습니다.?김혜정 위원님은 현재 원자력안전위원회(NSSC) 위원으로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 환경운동연합의 원전특위위원장을 겸임하고 계십니다. 약 30년간 탈핵운동에 힘써왔으며 특히 탈핵운동의 대중화와 원전 규제에 앞장서 온 활동가이십니다.

이번 강의는 원전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되짚어보고, 세계적 시각에서 한국 원자력 발전의 현상황과 앞으로의 변화방향에 대해 논의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먼저,?사고만 나지 않으면 원전은 안전하다는 우리의 통념은 잘못된 것입니다.?사고가 일어나지 않더라도 핵발전 과정에서 일상적으로 생겨날 수 밖에 없는 방사능과 방사능 폐기물의 위험성은 치명적입니다. 결국 우리의 싼 전기는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담보로 하는 것입니다.?특히 우리나라는 원전 주변에 거주하는 인구가 세계에서 가장 많습니다. 또 지진이 일어나기 쉬운 활성단층대에 원전을 지었기 때문에 자칫 사고가 나면 돌이킬 수 없습니다.

또한 핵발전이 경제적이라는 통념은 이미 깨어졌습니다. 세계의 원전회사들이 파산위기를 겪고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재생에너지는 저렴해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선진국들은 앞다투어 재생에너지로 돌아서고 있습니다. “100% 재생에너지 전환은 이미 시작되었고 문제는 속도입”니다. 우리도 늦어지기 전에 시대의 변화를 읽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