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F Academy] 제3기 국회 인턴 실무 아카데미 총5강

22 2월 [IF Academy] 제3기 국회 인턴 실무 아카데미 총5강

1강 01/17(목) 국회 보좌관이란 무엇인가 이진수(행정안전부 장관정책보좌관)

2강 01/24(목) 국회 예산결산 심사에 대한 이해 이한규(더불어민주당 정책실장)

3강 01/31(목) 보좌진의 글쓰기 ‘글이 아닌 생각에 집중하라’ 박기영(우원식 의원 보좌관)

4강 02/14(목) 기억에 남는 메시지 작성법 김중현(중소기업벤처부 장관정책보좌관)

5강 02/21(목) 수료식 및 수강생과 ‘더좋은미래’ 소속 의원들과의 만남

 

제1강 : 국회 보좌관이란 무엇인가

제3기 국회 인턴 실무 아카데미 첫 강의인 ‘국회 보좌관이란 무엇인가’가 1월 17일(목)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렸습니다.

강의는 행정안전부 장관보좌관이신 이진수 보좌관님께서 맡아주시어 저녁 7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국회는 어떤일을 하는 곳인가, 보좌관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자세는 무엇인가’ 등 질의응답을 기반으로 열띤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제2강 : 국회 예산결산 심사에 대한 이해

두 번째 강의인 ‘국회 예산결산 심사에 대한 이해’가 1월 24일(목)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렸습니다.

강의는 더불어민주당 정책실장이신 이한규 실장님께서 맡아주셨습니다.

‘정부의 예산안 편성부터 국회의 예산안 심의확정절차까지 ‘ 나라의 재정과정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제3강 : 보좌진의 글쓰기 ‘글이 아닌 생각에 집중하라’

세 번째 강의인 ‘국회 보좌진의 글쓰기’가 1월 31일(목)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렸습니다.

강의는 우원식 의원실 박기영 보좌관님께서 맡아주셨습니다.

인턴으로 발탁되어 보통 처음 맡게 되는 지역축사, SNS글부터 질의서, 보도자료까지 국회 보좌진들에게 ‘보좌진의 글이란 누구의 글을 쓰는 것인지, 어떻게 쓰는지’를 14년의 경험을 녹여 설명해주셨습니다.

 

제4강 : 기억에 남는 메시지 작성법

네 번째 강의인 ‘기억에 남는 메시지 작성법’이 2월 14일(목)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렸습니다.

강의는 중소기업벤처부 김중현 장관정책보좌관님께서 맡아주셨습니다.

‘보좌진은 어떤 글을 쓰는 사람인가, 메세지를 작성할 때는 어떠한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지’와 같은 글쓰기 비법을 기자시절의 경험, 선거 때마다 공보기획팀장으로 활동하신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해주셨습니다.

 

제5강 : 수료식 및 의원과의 만남

제3기 국회 인턴 실무 아카데미 수료식이 2.21(목) 저녁 7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렸습니다.

더좋은미래 의원이신 우상호의원, 박완주의원, 그리고 더미래연구소 김기식정책위원장님께서 축사 및 수료증 배부를 해주셨고, 이후 세 조로 편성하여 의원님과 그룹별 미팅을 가졌습니다.

모두모두 수고하셨습니다.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