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F Academy] 미래리더 아카데미 3기 제 6강 – 현대중국의 이해

26 5월 [IF Academy] 미래리더 아카데미 3기 제 6강 – 현대중국의 이해

5월 24일(수) 저녁, 정종호 교수님의 “현대중국의 이해”를 주제로 미래리더 아카데미(IFLA) 3기의 여섯 번째 강연이 있었습니다. 정종호 교수님은 국제정치의 시각에서 중국의 현실적 이해를 위해 연구해온 대표적인 학자입니다. 현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로 재직중이며 현대중국학회의 회장을 맡고 계십니다.

이번 강의는 그간 우리나라가 서구의 시각에 치우쳐 중국을 바라보았음을 깨닫고, 중국 내부의 시각과 사정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중국의 특수성에 대해 이해를 넓히는 시간이었습니다. 중국의 부상은 서구민주주의와 자본주의 질서의 논리로 설명하기 힘든 사건입니다. 중국의 권위주의적 통치방식이 언젠가는 한계를 보일 것이라는 붕괴론들이 쏟아져나왔습니다. 중국은 이를 민주화가 아닌 ‘제도화(권력승계의 예측가능성)’을 통해 상당부분 해결하였습니다. 경제 역시 유래없는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안요소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호구제도에 불만을 품고 있는 도시의 농민 2세대들, 덩샤오핑의 개혁과정에서 일자리를 잃게 된 면직노동자와 도시실업군은 매년 10만 건 이상의 소요사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처럼 중국은 기존 서구적 시각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모순적이고 복잡한 국가입니다. 막연한 무시나 불안감을 넘어서 중국에 대한 실제적 이해가 필요한 시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