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F Academy] 미래리더 아카데미 3기 제 7강 – 왜 4차 산업혁명에 주목해야 하는가?

02 6월 [IF Academy] 미래리더 아카데미 3기 제 7강 – 왜 4차 산업혁명에 주목해야 하는가?

5월 31일(수) 저녁, 박서기 소장님의 “왜 4차 산업혁명을 주목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미래리더 아카데미(IFLA) 3기의 일곱 번째 강연이 있었습니다. 박서기 소장님은 현재 박서기IT혁신연구소의 소장으로, KAIST 경영공학부 대우교수로도 활동하고 계십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본질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사회와 기업에 시사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먼저 4차 산업혁명은 그간의 산업혁명과 달리 특정 기술을 통한 혁명이 아닙니다. 오히려 관점의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기의 성공기업은 뛰어난 기술개발에 주력하는 기업이 아닙니다. Uber나 AirBnB와 같이 소비자의 시각에서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기업입니다.

이들이 처음부터 4차 산업혁명을 의도하고 계획하여 성공하지 않았다는 것도 중요합니다. 4차 산업혁명은 생활 속의 문제에 대한 관심, 그리고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려고자 하는 의지의 결과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시대에 중요한 것은 다소 엉뚱해보일 수 있는 생각을 기꺼이 표출하고 그것을 실현하려는 문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