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F Discussion] 사드(THADD)의 한반도 배치 : 국익과 평화에 부합하는가?

20 7월 [IF Discussion] 사드(THADD)의 한반도 배치 : 국익과 평화에 부합하는가?

[더좋은미래-더미래연구소 공동기획 토론회 : 사드(THADD)의 한반도 배치 : 국익과 평화에 부합하는가?]

오늘 7월 20일(수) 오전 10시,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더미래연구소-더좋은미래 공동토론회 “사드(THADD)의 한반도 배치 : 국익과 평화에 부합하는가?”를 개최합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사드(THADD)배치 결정의 배경과 함의, 해결과제 등에 대한 종합적 검토와 대안 제시, 특히 국회 차원의 대응방향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었습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한반도평화포럼 상임대표)의 기조 강연에 이어 홍익표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좌장을 맡아 강연자와 다른 발표자들의 종합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김준형 교수(한동대학교)는 사드 배치 결정의 함의를 한미동맹과 동북아 안보경쟁 강화 관점에서 살피고, 김홍규 교수(아주대학교)는 사드배치가 한중관계에 미치는 영향, 중국의 경제제재 가능성에 대해 토론하였습니다. 정욱식 대표(평화네트워크)는 사드의 군사적·기술적 문제점을 중심으로, 진성준 의원(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회 차원의 대응 과제와 전략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해당 토론회의 자료집을 첨부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